본문 바로가기
경제 읽기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

by 경제읽는개발자 2024. 3. 10.
반응형

금리가 하락할 때 채권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채권의 가치와 시장 금리 간의 역관계 때문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채권 시장의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채권이라는 금융상품의 특성과 시장에서 채권의 가격 결정 요소를 알아본 후 금리 변동과 채권 가격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겠습니다.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

채권의 기본 개념

채권은 정부나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증서입니다. 채권을 구매하는 투자자는 사실상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정부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과 같으며, 그 대가로 정해진 기간 동안 정기적인 이자(쿠폰)를 받습니다. 채권의 발행일로부터 만기일까지 투자자는 채권 발행자로부터 약속된 이자율에 따라 이자를 획득하며, 만기일에는 투자한 원금을 돌려받습니다.

 

채권 가격 결정 요소

채권의 가격은 시장 이자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시장 이자율이 바뀌면, 채권의 가격도 그에 따라 변동하게 됩니다. 이는 채권의 가치가 대체로 그 채권이 제공하는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장 금리가 채권의 쿠폰 이자율보다 낮다면, 채권은 상대적으로 가치 있는 투자처가 되어 가격이 상승합니다. 반대로, 시장 금리가 채권의 쿠폰 이자율보다 높다면, 해당 채권은 덜 매력적이 되어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의 역관계

시장 금리는 다양한 경제 요인에 의해 변동하며, 이러한 금리 변동은 채권의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시장금리가 하락하면, 이미 발행된 채권들의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되어 이 채권들은 더욱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더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이 채권을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이로 인해 채권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반응형

이자율 결정 요소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기준금리는 시장 이자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준금리가 감소하면, 은행 예금이나 신규 발행 채권 등의 대체 투자처에서 얻을 수 있는 이자율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 결과, 이미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높은 쿠폰 이자를 제공하는 채권의 가치가 상승합니다.

 

채권 수요와 가격

투자자들은 항상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금리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은 기존보다 낮은 이자를 제공하는 새로운 금융 상품에 만족할 수 없게 되므로, 기존의 높은 쿠폰 이자를 제공하는 채권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런 수요 증가는 채권의 가격 상승을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채권 투자를 할 때 금리 변동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예측된다면 채권 구매를 고려할 수 있으며, 반대로 금리 상승이 예상된다면 채권 투자에 신중해야 합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 간의 역관계는 불변의 진리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시장 상황과 경제적 맥락에 따라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위 글은 개인의 학습을 위해서 작성된 글이므로, 투자의 조언이나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