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읽기

1월 CB 소비자 신뢰지수 최근 발표와 중요성

by 경제읽는개발자 2024. 1. 31.
반응형

 1월 30일에 발표한 1월 CB 소비자 신뢰지수(발표:114.8, 예상:114.5, 이전:110.7)에 대해서 알아보고 최근 수치와 앞으로의 경제 전망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B 소비자 신뢰지수

CB 소비자 신뢰지수

CB(Conference Board) 소비자 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 CCI)는 미국의 비영리기관인 Conference Board에 의해 발표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소비자들의 경제적 신뢰 수준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CB소비자 신뢰지수는 100일 기준점으로 하며, 100 이상일 때는 소비자들이 비교적 긍정적으로 경기를 인식하고 있음을, 100 이하일 때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수는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에 대해 얼마나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인지를 나타내며, 소비자 지출과 전반적인 경제 활동에 대한 좋은 선행지표가 됩니다. 이 컨퍼런스보드 소비자 신뢰지수 (CB CCI) 지수는 비즈니스 조건과 향후 몇 달간의. 발전 가능성을 반영하며, 매달 바뀌는 소비자 태도, 구매 의도, 휴가 계획 및 기대치를 상세하게 보고합니다.

반응형

최근 발표 정보

2024년 1월 30일에 발표한 1월 CB 소비자 신뢰지수는 예상치인 114.5를 상회하는 114.8을 기록했습니다.

이전 2023년 12월에 발표된 지수는 110.7을 기록했으며, 이는 103.8의 예상치와 이전 달 수치인 101.0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이는 소비자 낙관론이 더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소비자 신뢰지수는 소비 지출을 예측할 수 있으며, 소비 지출은 전반적인 경제 활동에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수가 예상보다 높으면 달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예상보다 낮으면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경제 전망의 중요성

소비자 신뢰는 소비 지출의 선행지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수치는 경제가 호조를 나타내며, 이는 근정적인 기업 실적과 더 큰 경제적 활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 신뢰지수는 경제 분석과 예측에 있어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 됩니다. 경제 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한 시점에서, 이 지수는 투자자와 정책 결정자에게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됩니다.

 

참고로 작성된 글은 개인의 공부를 위해서 작성한 글이며,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